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를 위한 IFRS 재무·회계의 이해

현금흐름표 작성2(투자활동 & 재무활동 현금흐름)

지난 포스팅에서 우리는 현금흐름표의 첫 번째 항목인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작성에 대해 살펴 보았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란 쉽게 말해, 기업의 수익창출을 위한 가장 본직적인 활동( 예를 들어 생산, 판매, 거래처 및 직원에게 지급하는 비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 직접법(direct method)간접법(indirect method) 두 가지 방법으로 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금흐름표의 두 번째와 세 번째 요소, 투자활동 현금흐름재무활동 현금흐름에 대해 알아보자.

 

2. 투자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investing activities)이란 장기성 자산 또는 현금성 자산에 속하지 않는 금융자산의 취득 및 처분 활동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 유형자산무형자산 또는 기타 투자자산의 취득과 처분 활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재무상태표의 자산 중 영업활동과 관련된 자산항목을 제외한 모든 자산항목의 변동 거래는 투자활동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에는 대여금의 회수와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의 처분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에는 현금의 대여와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등의 취득이 포함된다. 

 이때 대여금,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등의 처분 시에는 해당 자산의 장부금액이 아닌 실제 현금처분금액으로 현금의 유입을 기록하고, 취득 시에도 실제 현금취득금액으로 현금의 유출을 기록해야 한다. 

 

투자활동 현금 흐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유출액
유동자산의 감소
투자자산의 감소
무형자산의 감소
기타비유동자산의 감소
유동자산의 증가
투자자산의 증가
유형자산의 증가
무형자산의 증가
기타비유동자산의 증가

 

 위 표의 유동자산 중에서 '운전자본'과 관련된 대부분의 항목들은 영업활동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유동자산 중 단기대여금, 미수금 등은 투자활동과 관련되기 때문에 이들 항목들에 대한 현금거래는 투자활동 현금흐름에 표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또, 비유동자산의 대부분의 항목들은 투자활동과 관련되지만, 장기매출채권, 부도어음 등은 영업활동과 관련되기 때문에 이들의 증감 변화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표시된다. 

 

 

3. 재무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financing activities)이란 납입자본(자본금과 주식발행초과금)과 차입금의 증감을 가져오는 활동 그리고 배당금의 지급 등과 같은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에는 현금의 차입과 사채의 발행, 유상증자 등이 포함되고, 현금의 유출에는 차입금의 상환이나 배당금의 지급 등이 포함된다. 

 이때 사채의 발행 또는 주식발행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은 액면금액이 아닌 발행금액으로 기재된다. 현금흐름표에 표시되는 재무활동 현금흐름(cash flow from financing activities)은 아래 표와 같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유동부채의 증가
비유동부채의 증가
자본의 증가
유동부채의 감소
비유동부채의 감소
자본의 감소
배당금의 지급

 

유동부채의 대부분의 항목들은 영업활동과 관련된다. 그러나 유동부채 중 단기차입급, 미지급금 등은 재무활동과 관련되기 때문에 이들 항목에 대한 현금거래는 재무활동 현금흐름에 표시된다. 

 비유동부채 중 대부분의 항목들은 재무활동과 관련되나 제품보증충당부채, 퇴직급여채무, 장기매입채무 등은 영업활동과 관련되기 때문에 이들의 증감 변화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표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4. 현금흐름표 요약

기업에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경영자 및 투자자들은 여러 유형의 재무정보를 활용하여 경제적 의사결정을 한다. 재무제표 중 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에 대해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는 발생 기준에 입각해 작성되기 때문에 현금흐름의 변동상황과 그 발생원인을 상세히 설명하지는 못한다. 

 

현금흐름표는 다른 재무제표에서 쉽게 얻을 수 없는 현금흐름의 구체적인 변동사항과 그 발생원인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기업의 투자 및 가치평가(valuation)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활동을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이렇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각 유형별로 유입되고 유출되는 현금흐름의 정보를 제공한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인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과 원재료 및 상품의 구입과 기타 영업비용에 대한 현금유출액을 나타낸다.
자활동 현금흐름은 금융자산과 유·무형자산의 취득과 처분, 또 자금의 대여와 대여금의 회수 등으로 인한 현금유출입을 나타낸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현금의 차입이나 상환, 유상증자나 배당으로 인한 현금유출입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기업은 모든 거래를 개별적으로 집계하거나 분석하여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직접법보다는 이미 작성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 그리고 기타 추가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현금흐름을 추론하는 간접법으로 작성한다. 따라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에서 현금거래와 비현금거래의 차이를 파악하는 것이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현금흐름표에 대해서는 주식투자와 재무제표를 다룰 때 다시 한번 더 살펴보도록 하겠다.